본문 바로가기

인물/연예인

스윙스를 알아보자 – 이슈의 인물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스윙스를 알아보자 이슈의 인물







대한민국 랩퍼. 별명은 언어유희왕 펀치라인 킹 질소과자 전직 피자집

사장님 예명은 감정기복을 나타내는 단어 Mood Swings에서 이름을 따왔다.

 

한국 출신이지만 9년간 유년시절을 미국에서 보냈기에 네이티브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강북 싸움짱이었음을 직 간접적으로 이야기하고,

그에대해 후회함을 이야기한 적도 많다.

 

실제 과거 다모임에서 문지훈은 유명인사(...)라 카더라

 

링크가 안보이는 힙합플레이야 인터뷰를 보자.

여기를 보면 우리 스윙스가 "싸움짱"이란 것은 개거지 같은 소리이고,

얻어터지는 싸움셔틀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터뷰에 앞서서 할 이야기가 있다며, 스윙스는 말을 이었다..

 

스윙스: 디스 이야기하기 전에 제가 가장 먼저 말해야 되는 게 있는데 일단 저는 제 성장과정 이야기를 할게요.

그런데 얘기하기 전, 이것이 절대 센 척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미국에서 살고 난 후 초등학교 3학년 때 한국에 처음 왔어요. 처음 왔을 때 일주일 만에 어떤 형한테 폭행을 당했어요.

당시에이라는 말은 친형한테만 붙이는 줄 알고, 맞으면서 어설픈 한국어로? 정신 차려, ?’만 하면서 맞았죠. (웃음)

그 때 제가 초등학교 3학년 때였는데 트라우마(trauma)가 되게 컸어요,

한국에 오자마자 그런 경험을 하고 그때부터 굉장히 불만이 많았어요,

제가 학교에 무스를 바르고 가면 선생님들이 때리고 왜 너 혼자 튀려고 하냐,

오락실 가서 게임 하면 중, 고등학생 형들은 돈을 뜯었고, 골목길에 끌려가서 정말 아무 이유 없이 참 많이도 맞았고,

그러다 중학교에 올라갔는데 세상이 더 어두워지고 더 험악해졌어요.

전 원래 춤을 되게 좋아해서 비보잉을 해서, 동네에서 그냥 좀 했어요.

그런데 당시엔 노는 형들이 춤을 많이 췄어요, 자연스럽게 그 형들과 어울리게 됐고,

그 때 부터는 더 동네북이 됐죠. 오락실에서 돈 뜯긴 정도가 아니라 이젠 몇 백만 원이 왔다 갔다 했어요.

믿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조폭들이랑 다를 게 없었어요, 우린 돈을 모으기 위해서 별의 별 짓을 다 해야 했어요,

태어나서 처음으로 누구한테 돈을 뺏었을 때의 기분을 아직도 기억하는데,

그 죄책감은 아직도 있고, 또 나중에는 감당을 못 하니까 전 엄마 지갑에 손을 댔어야 했고 저는 그 억눌림이 너무 힘들었어요.

밤새 끌려 다니고 좀 보수적인 집안이었는데 매번 늦게 들어가니깐 아버지께선

너는 왜 맨날 늦게 들어 오냐 하시는데 사실대로 말 할 수도 없었고

그래서 집에서도 또 맞을 대로 맞고, 밖에 나가서 또 맞고 여기저기서 맞으니깐

제가 유난히 좀 심한 위계문화에 대해서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 같아요.

물론 그 안에서 저는 적응한 편이고, 늘 노력해요. 그걸 꼭 알려 드리고 싶었어요."

 


미국에서의 초등학교 시절, 친구에게 전해 들은 2PAC의 곡으로 인해 음악에 빠져들게 되었다.

한국으로 돌아와서도 흑인음악에 빠져살던 중 고교시절에 친구 Crybaby

2AM의 멤버 임슬옹과 소울밴드 Crybabies를 결성했지만 노래로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어서 래퍼로 전환하였다.

이때가 대략 06 10월경.

 

원래 크루는 베지터블 허슬러즈. 그곳에서 제작된 랩 유닛 '7 ST-Ego(칠린스테고)'를 시작으로

의욕적인 활동을 펼쳤지만 정작 저 앨범은 망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믹스테잎을 준비하면서

리스너들에게 각인되기 시작했다. 이후 버벌진트와 친해지면서 그가 소속되어있는 크루인 오버클래스로 들어갔다.

 

그러면서도 사이먼 도미닉의 크루인 혼란속의 형제들(Illest Konfusion)에도 들어가는데...양다리?

IK에서는 2011년 부로 탈퇴.



토익 만점자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확실한 사실인지는 미지수. 하지만 영어는

네이티브니 토익점수를 걱정할 필요는 없을듯 하다. 결과적으로 영어랩과 한국어랩 둘 다 엄청 잘한다.

나중엔 업타운의 멤버로도 들어가서 방송에 출연했다.


 

사실 리스너들에게 각인된 두가지 사유는 펀치라인(Punch Line)이라는 용어를 대중화시킨 MC라는 점,

그리고 엄청난 자신감이라고 쓰고 자뻑이라고 읽는다.때문. 그 자신감 때문에 활동 초기부터

지금까지 까이는 이유 중 하나가 되었다. 그것말고 그를 상징하는 거라면 특유의(라고는 하지만 결국 제이다키스를 따라한 것인)

웃음소리. 유쾌한 듯 들리지만 기분 나쁘다는 사람도 많다.(...)

 

 

아무래도 언더그라운드 래퍼들이 그렇듯이 음반 판매만으로 먹고 살기는

조금 힘들기 때문인지 피자집을 개업했었다. 은평구 불광동 스윙스의 자택 근처에 위치했으며

상호명은 '저스트 피자'. 하고많은 식당 중 피자집을 개업한 이유는 본인이

피자를 좋아해서 라는 설이 유력하다. 그 증거로 개업 후 살이 점점 더 오르고 있다. (...) 그런데 망했다.

자기가 다 먹어서 망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직접 먹어 본 사람들에 의하면

맛은 다른 동네 피자집들에 비해 좋지도 나쁘지도 않았지만 배달 속도가 느린 편이어서 경쟁력을 잃었다고.

 

후에 산이와 바스코, 술제이와 함께 심심타파에 게스트로 출연.

산이가 피자드립을 수도 없이 쳤다.(...) 신동은 맛있었는데 왜 망했냐고 안타까워했다.

 

한동안 금붕어 동영상 때문에 나름 화제(?)가 되기도 했다. "금붕어 안 죽었떠!"

 

인터뷰에서 말한 그의 Favorite 4 Verbal Jint, Tablo[5][사실]E-Sens, San E.

 

그후의 인터뷰에서 도끼라 테디가 best 라고한적도있고,

그전에 싸이월드 프로필엔 가장 좋아하는 래퍼중에 Rama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가장 좋아하는 한국 래퍼를 묻는 싸이 프로필에

swings swings swings swings swings 라고 대답.

 

수많은 기대를 받으면서 2010 3 1 '성장통'을 발매하였으나

너무나 조악한 퀄리티 탓에 엄청난 혹평을 받았다.

스윙스 본인도 흑역사로 생각하는듯..

 

2010 7월 발매된 비즈니즈(aka GM Infinite Flow 멤버) 1 Ego의 수록곡

'불편한 진실'이라는 곡에 피처링으로 참여했는데, '불편한 진실? 너흰 환희와 준희 / 진실이 없어 그냥 너희들뿐임'이라는

가사로 대놓고 고인드립을 치면서 큰 파문이 일고 있다. 아무래도 뒤끝이 영 좋지 않을 듯한 조짐.

결국 스윙스는 미니홈피에 사과글까지 올렸고 불편한 진실의 음원은 온라인에서 삭제되어 버렸다.

비즈니즈만 피해를 본셈. 한마디로 그 해 최악의 피쳐링이라 할 수 있다.

 

 


윤종신의 '본능적으로'에서도 랩파트에 참가했다.

윤종신 인터뷰에 따르면, 윤종신과 함께 작업했던 kjun(케이준) "요즘은 얘에요"하고 추천했다고 한다.-김봉현 씨와의 인터뷰중-

 

정규 2집을 냈는데 논란이 뜨거운 앨범이다. 본인이 발매전 '세기의 명반'이 될거라며

홍보를 하였고 리드머 기사에서도 4.5를 받았고 Double K를 비롯한 MC들의 트위터 글에서도

칭찬이 쏟아졌지만 막상 발매 후 '명반'과는 거리가 먼 퀄리티탓에 리스너들 사이에서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참고

 

11 17 1000마디 트랙을 발표한다.하지만 2집의 영향인지 부정적인 반응이 많은 편.

 

얼마전에 낸 윤종신이 피처링해준 곡 lonely를 발매했는데

그동안 펀치라인과 함께 스웨거를 중점으로 가사를 써왔지만

이번곡은 예전 평소에 스윙스가 해왔던 힙합과는 다르게 펀치라인과 스웨거를을 거의 쓰지 않고

자신의 음악인생을 스토리텔링한 자전적인 노래이지만 평소 특기인 펀치라인을 안써도 괜찮게 랩을 한다는 평이 지배적

 

2013년 초에 새 믹스테이프 #1 Mixtape Vol.2를 발매했다. 리스너들의 평은 대부분이 예전의 스윙스로 돌아왔다는 평.

 

2013 8 21, Control에서 켄드릭 라마가 한 디스로부터 영감을 받아

한국힙합계에 광역디스를 시전하여, 한국 힙합 역사상 가장 핫한 디스전을 이끌어냈다.

자세한 것은 컨트롤 디스전 항목 참고.

 

2013 12 27일 더블 싱글 Bulldozer를 발매했으며,

2014 2 26일 정규 3 Part 1 감정기복 II Part. 1 : 주요 우울증 (Major Depression)을 발매하였다.

 

2014 3 26일 싱글 Fallin`이 발매되었다.

 

SHOW ME THE MONEY 2 출연

쇼미더머니2

 


 

오글주의

 

 

 

2013년 엠넷의 힙합오디션 쇼미더머니에 참가해 이현도 앞에서 1분간 랩을 선보였다.

"내 이름 스윙스"할 때 여기저기서 심사를 보던 지원자들이 모두 랩을 멈추고 스윙스를... 하지만 방송 편집의 힘이라 카더라